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피카츄배구 온라인

반응형

피카츄배구

포켓몬스터의 마스코트 캐릭터 피카츄가 몬스터볼을 써서 배구를 한다는 귀여운 발상의 게임으로, 특유의 단순함과 저용량, 그리고 2인 대전 플레이가 가능하다는 점에서 일본 뿐만 아니라 대한민국에서도 큰 인기를 끌었다. 사실 일본에서는 동인계 일부에서 유행한 정도였지만, 대한민국에서는 포켓몬스터 열풍이 일던 시기에 전국에 분포한 초딩 사이에서 유행했기 때문에 유행규모가 넘사벽 수준이다. 당장 이 시절 포켓몬스터를 주제로 하는 개인 홈페이지에서 본편 롬 파일과 같이 자료실에 올라와 있었고, 2020년대에도 추억삼아 하는 사람이 있을 정도. 2인 대전 게임이라는 특성상 우정파괴 게임의 반열에 등극한 게임이기도 하다. 군 내부 인트라넷에서도 파일을 구할 수 있어 장병간 PX내기에 이용된 유서깊은 게임.

 

피카츄배구

 

게임 방법은 간단하다. 일반 배구처럼 방향키와 스매쉬 버튼을 이용해서 상대방 코트에 공이 닿게 하면 된다.

워낙 매니악한 게임이라 유저들이 만들어낸 서브 방법도 여러가지인데 이 중에는 버그성으로 거의 막을 수가 없는 서브도 존재한다.

피카츄배구의 코트는 비대칭형으로 네트가 오른쪽으로 약간 치우쳐 있으므로, 왼쪽의 코트 길이가 조금 더 길다. 때문에 1P와 2P가 사용할 수 있는 기술에 차이가 있다.

자신의 모든 키를 누르고 있으면 상대방의 캐릭터를 조작불능 상태로 만들 수 있는데, 이는 저가형인 일반적인 키보드가 3개 이상의 키 입력을 동시에 받지 않는다는 특성 때문에 발생하는 현상이다. N-Key 롤오버 키보드, 키보드 2개 연결 그리고 조이투키 프로그램 설정으로 이용한 조이스틱을 사용하면 동시 키가 입력된다.

 

 

 

피카츄배구 : https://gorisanson.github.io/pikachu-volleyball-p2p-online/ko/

 

 

2020년 4월 한 국내 개발자가 만든 피카츄 배구 P2P 온라인 버전 (한국어판 홈페이지)

웹 브라우저[4] 상에서 다른 사람과 P2P 연결을 이루어 온라인 대전을 할 수 있다. PC판과 동일하게 오프라인 대전을 할 수 있는 웹 버전도 있다.(웹 버전 게임)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의 경우는 블루투스 키보드를 연결하면 플레이가 가능하다. 조작감과 AI가 PC판과 동일한데, PC판의 물리 엔진과 AI 등 핵심 부분의 머신 코드를 리버스 엔지니어링으로 판독하여 동일한 자바스크립트 코드로 구현했기 때문이다. PC판처럼 온라인버전에서도 승리 점수, 속도 조절 옵션이 있으며 상대방과 자리를 자유롭게 정하여 플레이할 수 있다. 게임 도중 상대방과 채팅도 가능하다. 별도의 다운로드나 설치할 필요없이 인터넷에 접속만 하면 바로 플레이할 수 있어 편리하다.

반응형